쿨정보 - 속 시원한 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에 좋은 음식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생활하시다 보면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들을 안먹을 수가 없는데요. 그럴때면 찾아오는 질환 중 하나인 설사, 하지만 꼭 음식 때문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이유로 인해 설사가 찾아오게 되는데요.
 
 
가끔씩 이런 증상이 발생하는 거면 크게 상관이 없겠지만 하루에 몇 번씩 이런 증상이 반복되면 정말 힘드실 겁니다. 특히 화장실이 보이지 않는 야외에서 이런 증상이 계속될 경우에는 정말 고통스럽습니다.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에 좋은 음식 설사는 다들 알고 계시다시피 참는 게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니까요.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에 좋은 음식
 
설사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우선 음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통기한이 많이 지난 음식이나 상한 음식을 먹게 되면 모안으로 리노, 로타 바이러스가 들어오게 되는데 설사의 원인이 됩니다. 음식을 구입하실 때에는 유통기한 일자 뿐만 아니라 제조일자도 항상 확인하시고 최대한 신선한 음식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평소 음식 식재료 뿐만 아니라, 도마나 칼 등의 조리 도구들도 관리를 잘하셔야 하는데요. 요리 프로그램 잘 보시는지 모르시겠지만 셰프들 보면 도마를 1개만 쓰지 않습니다. 최소 2~3개 사용을 합니다. 교차오염이라고 해서 육류, 생선, 채소, 과일 등 다른 종류의 음식들을 같은 도마에서 사용하게 되면 오염이 발생합니다. 종류별로 도마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가 계속될때 두 번째 원인으로는 대장관련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는 것이 있는데, 제가 아는 지인도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고 있는데 와이프와 말다툼 하다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바로 배가 아파서 화장실에 간다고 하더라구요.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에 좋은 음식 섭취를 해주어야 합니다.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에 좋은 음식 어떤 것들이 있는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 감
감에는 타닌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특이한 점은 많이 먹게 되면 변비를 유발하고, 적당히 먹어주면 설사에 좋다고 합니다. 쉽게 생각해보면 설사를 멎게 해주니 많이 먹으면 당연히 변비를 유발할 것 같습니다. 적당히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에 좋은 음식
두 번째 - 마늘
마늘 몸에 좋은 건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항암, 항염, 면역력강화, 노화방지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마늘은 설사에도 좋은데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습니다. 다만 생마늘의 경우 위에 다소 자극적일 수 있기 때문에 구워 드시거나 삶아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에 좋은 음식
세 번째 - 도토리
다람쥐가 좋아하는 도토리! 저도 좋아합니다. 도토리에는 타닌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 또한 설사를 멎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도토리를 이용한 음식인 도토리묵, 도토리 수제비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여 드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에 좋은 음식
 
네 번째 - 밤
밤에는 감에도 들어있던 타닌산이 함유되어 있어 설사에 좋으며 뿐만 아니라 밤은 위장 강화, 소화개선, 혈압 조절, 당뇨예방, 뇌기능 향상 등에 좋습니다. 무슨 음식이든 제철에 먹으면 그 효과가 가장 좋다고 하는데요. 밤의 제철 시기는 9~12월입니다. 참고하세요. 어린 시절 할머니 댁 마당에 있는 밤나무에서 떨어진 밤을 주워 먹던 일이 갑자기 생각나네요.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 매실
매실은 소화 기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인데요. 하루에 한번씩 매실원액을 물에 희석시켜 드시면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자주 체하시는 분들도 드시면 아주 좋다고 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매실액은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매실 제철은 6~7월입니다.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 사과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장을 보호해주고 소화 기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설사 뿐만 아니라 변비에도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먹는 방법은 아주 다양합니다. 그냥 드셔도 되고, 요리를 해먹어도 되고, 갈아 먹어도 되고, 즙으로 먹어도 되고 뭐든 좋습니다.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 배
주로 과일이 많은 것 같네요. 배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설사 증상을 완화 시켜줍니다. 배 또한 사과와 마찬가지로 위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배도 사과와 마찬가지로 그냥 드시거나 갈아서 또는 즙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 호박
속이 안좋을 때 호박죽 먹는 걸 보면 일단 소화기관에 좋은 건 확실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호박에 함유된 비타민 C,D가 설사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호박은 배와 마찬가지로 위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되거나 특히 위염이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에 좋은 음식에 대해 여러 음식들 하나하나 살펴보고 계신데요. 그런데 잘 생각해보면 설사에 좋다는 것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반대로 변비를 유발하지는 않을까요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즉, 적당량과 올바른 섭취방법을 통해야만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반대로 설사에 안좋은 음식들도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좋은 음식을 먹지 않는 게 어찌 보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도 듭니다.
 
 
 파인애플, 복숭아, 자두와 같이 찬 성질의 과일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찬 성질의 과일류는 변비에 효과가 좋아서 반대로 설사에는 좋지 않다고 하니 피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콩과 커피 그리고 유제품들도 최대한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설사가 계속될때 설사에 좋은 음식 알아봤습니다. 다들 몸관리 잘하셔서 주변에 화장실이 없어도 불안해하지 않는 건강을 가지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소 내용이 길었는데요. 그럼에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그네슘 부족현상  (0) 2021.03.25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0) 2021.03.24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